요약 기능 12. 부분합 기능

회사의 자산을 관리하는 경우나 상품관리대장을 정리 하는 경우

자산의 종류나 품목이 같은 항목별로 집계를 내고 전체의 내역을 보고 관리를 하게 되는데,

[부분합] 기능은 자료의 중간 중간에 행을 자동으로 삽입하고

조건에 맞는 수식을 작성하지 않고 손쉽게 합계를 내는 기능입니다.

자료가 있는

[A4:F16]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를 해서 블록을 설정한 다음 [데이터-부분합] 메뉴를 선택합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엑셀 2007 은

데이터 탭 윤곽선 그룹에

있습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② [부분합]대화상자가 나오면

‘그룹화할 항목’ 목록의 드롭다운 단추 를 클릭해서 [자산종류]를 선택하고,

‘사용할 함수’는 [합계]를 선택한 다음, ‘

부분합 계산 항목’은 합계를 내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하고

나머지 항목은 선택을 해제 한 다음 [확인] 단추를 클릭합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※ 부분합 대화상자의 옵션 알아보기

(1) 그룹화할 항목 : 부분합을 구할 기준 열을 선택합니다.

(2) 사용할 함수 : 사용할 함수 상자에서 부분합 계산에 사용할 요약 함수를 선택합니다.

(3) 부분합 계산 항목 : 부분합의 결과를 구할 항목을 선택하거나 해제 합니다.

(4) 새로운 값으로 대치 : 부분합을 한 상태에서 다시 부분합을 선택할 경우 처음 만들어진 부분합을 새로운 부분합으로 바꾸는 설정을 합니다. (이 기능을 해제하면 부분합을 선택할 때마다 부분합이 계속 만들어집니다)

③ 데이터의 마지막에 추가된 두 행의 셀 테두리를 서식 도구 모음의 테두리 를 클릭해서 지정합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※ 전체적인 양식에 서식을 적용한 경우

마지막에 추가되는 부분합은 서식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꼭 확인 하세요.

④ ‘부분합’이 만들어진 문서에서 부분합윤곽기호123 의 [2]를 클릭하면 자산의 종류별로 볼 수 있도록 설정이 됩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보신 내용이 정리된 PDF 파일과 예제파일을 다운로드 후 보실 수 있습니다.
위 내용이 정리된 PDF 파일 필요한 예제 파일 및 기타 관련파일
따로 궁금하신 내용이나 기타 내용을 아래의 NO COMMENT 를 눌러서 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Posted by 오즈맨스머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