요약 기능 01. 셀 서식으로 데이터 표현 형식 지정하기

엑셀에서 각 셀에 입력되는 데이터들은 각각의 고유한 형식으로 입력이 되어야만 정확한 계산을 하며, 올바르게 표시가 됩니다. 엑셀에서 매우 유용한 기능 중 하나인 셀 서식을 이용하면 1000 단위 구분기호(,), 통화(\), 각종 화폐기호, 날짜 및 시간, 백분율, 분수, 사용자 지정 형식을 이용한 천 단위 표시 등 동일한 데이터를 다양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.


① ‘핵심기능_01.xls’파일을 연 후

[C2:C3]셀을 블록지정 합니다. 서식을 지정하기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[셀 서식] 메뉴를 클릭합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② [셀 서식] 대화상자의 ‘숫자’ 범주 이용해 보기 위해 [표시형식]에서 ‘숫자’를 선택하고,
‘1000단위 구분 기호(,) 사용(U)’를 선택한 후 [확인] 단추를 클릭합니다.
※ 빈 셀에 숫자를 입력하면 숫자로 인식하지만 ‘1000단위 구분 기호(,)’가 지정되지 않습니다
.
1000단위 구분 기호를 지정하려면 셀 서식을 이용 하거나 서식 도구 모음의 쉼표스타일 을 클릭합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
③ [C6:C7] 셀을 블록지정한 후,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[셀 서식] 메뉴를 클릭합니다.

[표시형식]에서 ‘통화’를, ‘기호’에서 ‘₩’을 선택하고 [확인] 단추를 클릭합니다.

※ Tip
‘통화’ 범주와 ‘회계’ 범주의 차이는 ‘회계’ 범주는 숫자와 기호가 떨어집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④ [C10] 셀을 선택한 후,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[셀 서식] 메뉴를 선택합니다.

[표시형식]에서 ‘날짜’를, ‘형식’에서 ‘*2001-03-14’를 선택하고 [확인] 단추를 클릭합니다.

“2006-06-01” 이나 “6/1” 혹은 “6-1”과 같이 입력을 하면 자동으로 날짜로 인식되며, 셀 서식을 이용해 날짜와 요일 및 시간 등의 표시되는 형식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⑤ [C13] 셀을 선택 한 후,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[셀 서식] 메뉴를 클릭합니다. [표시형식]에서 ‘사용자 지정’을 선택하고, ‘형식’에 ###,###, 을 입력한 후 [확인] 단추를 클릭합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※ 사용자 형식 사용 규칙은 지정된 형식 외에 사용자가 특정 형식을 서식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.
ㆍ날짜 : yyyy(년) mm(월) dd(일) ddd(요일: 영문), aaa(요일: 한글) 등으로 표시합니다.
ㆍ숫자 : # 기호로 구분하여 나타 낼 수 있습니다.
ㆍ숫자의 표시형식에서 [#,###,]식으로 마지막에 [,] 가 하나이면 1000, 두 개면 100만 단위입니다.
ㆍ숫자의 표시형식에서 '0'을 사용하는 것은 숫자 ‘20’을 ‘020’ 과 같이 일정한 자릿수를 모두 다 나타낼 때 사용합니다.


[셀 서식] 메뉴에서 선택한 각종 형식은 눈에 보이는 모양을 바꾸기만 합니다.
실제 값은 변경되지 않습니다.


==가== 셀 서식을 사용하면 유용한 경우는
똑같은 양식의 많은 데이터를 동일한 형식으로 지정하고 싶을 경우
급여명세서나 외상대금 내역서 등을 작성하는 경우
원하는 영역을 하나의 서식으로 지정하면 간편한 작업이 손쉽게 이루어집니다.


① [B2:B5] 를 선택한 다음
셀 서식에서 범주를 기타
형식을 숫자(한글) 로 지정합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② [E2:E5] 를 선택한 다음
셀 서식에서 범주를 사용자 지정
형식을 #,### “원정” 으로 로 지정합니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==나== 셀 서식을 사용하면 불편할 경우
주민등록번호를 숫자로 입력,

셀 서식을 적용하면
생년월일을 구하는 수식의 경우
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셀 서식을 사용했을 경우 생년월일을 구하는 수식입니다.
[C8]=IF(LEN(B7)=13,"19"&LEFT(B7,6),IF(LEN(B7)=12,"200"&LEFT(B7,5),IF(LEN(B7)=11,"2000"&LEFT(B7,4),"20000"&LEFT(B7,3))))*1

문자열로 처리 했을 경우 생년월일을 구하는 수식입니다.
[C16]=(IF(LEFT(B14,1)="0",20,19)&LEFT(B14,6))*1


보신 내용이 정리된 PDF 파일과 예제파일을 다운로드 후 보실 수 있습니다.
위 내용이 정리된 PDF 파일 필요한 예제 파일 및 기타 관련파일
따로 궁금하신 내용이나 기타 내용을 아래의 NO COMMENT 를 눌러서 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Posted by 오즈맨스머프